티스토리 뷰
가을 구절초의 효능
가을 구절초의 효능
들국화와 구절초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0.구절초 소개
딸을 시집보낼 때 어머니가 상비약으로 구절초를 꺾어 말려보냈다는 풍습이 있을 만큼 여성에게 효능이 뛰어난 식물입니다. 구절초를 소개해드린다면 가을의 꽃인 구절초의 맛은 살짝 쓴 편이지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이 강한 꽃입니다. 들국화의 일종인 구절초를 구분하는 방법은 9개 마디가 있다고 해서 아홉 구에 마디철 한자를 써서 구절초라고도 불리며, 음력 9월 9일에 아홉 마디가 생기는 게 특징인 만큼 종류가 다양한 들국화와 구분할 수 있답니다.
1.구절초 원산지
가을이 오기 시작하면 우리나라 전국에서 볼 수 있는 꽃인 들국화이기 때문에 한국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신선이 어머니들에게 주어 어머니의 사랑이 깃든 꽃이라 하여 선 보초 혹은 들국화라고도 불립니다. 또는 구일초라고도 불리고도 하며 아홉 번 꺾이는 풀 또는 9월 9일에 꺾는 풀이라는 의미로 구절초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2.구절초 개화시기
9월에서 10월 사이인데 특히 가장 좋은 구절초를 채취하기 위해서는 약효가 가장 좋을 때인 음력 9월 9일에 채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3.구절초 성분
-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은 세균을 억제하고 염증을 제거하는데 좋아서 기관지에 관련된 부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 리나 딘과 아케 세틴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몸속에 들어가게 되면 항산화 작용을 하여서 암세포 증식과 억제를 맡아주는 효능을 발휘하게 된다고 하여 암세포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구절초에는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들이 들어 있어서 몸속에 들어가면서 차가워서 생기는 소화불량 같은 병들을 완화합니다.
- 혈액이 흐를 수 있는 혈관을 정화시켜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영향을 미쳐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리의 혈관계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4.구절초 효능
- 갱년기 여성들에게 갱년기 여성 질환의 예방에 좋습니다. 보통 한국 여성분들의 갱년기 증상은 30세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증상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40세가 넘어서면 갱년기 관련한 질환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갱년기 여성들이 겪는 질환 중의 하나는 얼굴이 갑자기 달아오르게 되는 얼굴홍조증과 폐경기가 되면서 생리의 불순, 생리통을 동반한 우울증이나 히스테리 등의 증상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 구절초는 해독 작용을 하는데 뛰어납니다. 열이 났을 때, 열을 내려주고 몸이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우리 몸속에 있는 중금속을 배출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들 몸속에 축적이 되어있는 니코틴을 배출 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음주 후, 숙취해소에 좋아 술을 많이 마셨을 때 발생되는 두통이나 속이 울렁거릴 때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앞서 성분에서 말한 바와 같이 기관지 관련한 질환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계절과 관계없이 요새 발병하는 독감 및 후 우연이나 인후염 등에 무척이나 좋습니다. 왜냐하면 소독 기능에서 탁월한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균을 죽여주는 살균효과로 인해 우리 체내에 있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폐렴이 있을 때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5대 성인병 중 하나인 고혈압에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절초는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화작용이 있어서 혈액 안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아주거나 혈관벽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 위장이 약하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소화가 약한 사람들이 먹으면 소화가 잘 되도록 합니다. 또한 위와 장을 강하게 해서 영양소를 흡수를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 향이 강한 구절초는 염증의 치료에도 탁월합니다. 강한 소염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그래서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에게 효과가 좋아서 온몽이 삭신이 쑤시는 날에 드셔도 좋습니다.
- 우리 몸의 면역력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 체계를 보다 강화를 시켜주어 남자분들의 정력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정력이 약해지기 시작하는 중년층에게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 나이 불문하고 생리불순이 심한 여성분들에게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자궁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월경을 규칙적으로 개선해 줍니다.
- 들국화 특유의 향을 맡으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과 때문에 숙면에 도움이 되며 두통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구절초는 설사가 멈추지 않아서 힘이 들 때 따뜻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 설사를 멈추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구절초를 짓이긴 후 짜낸 즙과 끓여 우려낸 물을 입에 물고 계시다 보면 치통이 가라앉기도 하고 입 냄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구절초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몸에 쌓인 지방의 연소를 촉진해 다이어트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 수족냉증인 손발이 찬 분들께도 좋다고 합니다.
5.구절초 먹는 방법
- 제일 쉬운 방법으로는 간편하게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가을에 따서 잘 말린 구절초를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로 마시면 됩니다. 향기도 좋아서 차로 마시게 되면 스트레스 완화도 된답니다.
- 구절초를 조청으로 만들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조청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절초를 잘 말려 우려낸 뒤에 고두밥에 구절초 삶은 물을 넣어서 8시간 이상을 졸인 뒤에 엿기름을 섞어주시면 됩니다. 가래떡에 찍어 먹으면 구절도 향과 함께 더욱 달콤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 구절초 즙(진액)으로 드셔도 됩니다. 다른 방법보다는 구절초 효능을 좀 더 빠르게 제대로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개인의 체질이나 증상에 따라 구절초 효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점 참조 부탁드립니다.
- 구절초를 발효액으로도 드실 수 있습니다. 맛도 좋고 물에 타서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 구절도 환으로도 많이 드시고 있습니다. 구절초는 약용식물이기 때문에 약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인해 아프신 분들에게 한의원에서 많이 처방하고 있습니다.
- 아홉 개의 꽃잎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수려하여 관상용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 구절초 꽃을 깨끗하게 씻어 술로 담가 마시면 두통에 좋고, 꽃을 말려가지고 베개 속에 넣어두면 탈모방지 및 흰 머리카락이 나는 것을 막아준다는 구설이 있습니다.
6.구절초 부작용
동의보감에 따르면 뱃속 어혈을 푸는 데 효과가 있어 성질이 냉증을 개선하는 데 뛰어나지만 너무 장기간 복용할 경우 설사,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한의학에 따르면 기운이 없는 사람이 구절초를 먹는다면 구절초의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없어 먹지 않는 것만 못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구절초를 복용하기 전에는 한의사와 상담 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수족냉증 및 위장장애 등을 개선하기 위해 복용을 하고 싶다면 1회 섭취 시 30g에서 60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작용없는 국내슈퍼푸드 구기자의 효능 먹는방법 (0) | 2018.05.22 |
---|---|
미세먼지에 좋은 와송의 효능 부작용 (0) | 2018.05.21 |
슈퍼푸드 중 TOP 아사이베리의 효능과 부작용 (0) | 2018.05.21 |
여름감기 오미자차의 효능 (0) | 2018.05.20 |
초석잠액기스 효능 (0) | 2018.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