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엉겅퀴꽃차만들기

이벤트코치 2018. 6. 18. 09:29

엉겅퀴꽃차만들기엉겅퀴꽃차만들기

엉겅퀴꽃차만들기

엉겅퀴(밀크시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까요?

1.엉겅퀴 소개

엉겅퀴는 한의학에서 대계 또는 소계라고 불리며, 혈이 엉긴다고 하여 엉겅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엉겅퀴의 종류는 엄청 다양하며 늦봄부터 시작해서 한여름에 꽃이 피는 엉겅퀴도 있으나 대부분의 엉겅퀴는 늦여름에서 시작하여 주로 가을에 꽃이 핍니다.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이고 잎과 줄기, 뿌리는 약용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엉겅퀴를 잎사귀의 무늬가 흰 우유와 같다고 해서 밀크시슬이라고 부릅니다. 밑에는 털이 많고 위쪽에는 흰 털과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키는 60㎝~1m 정도입니다. 잎은 6~7쌍의 깃 모양으로 갈라지며 갈래 가장자리에는 결각 모양의 톱니와 2~3㎜ 정도 되는 가시가 있습니다. 꽃은 6월경부터 자주색 꽃이 피며 언뜻 보면 하나의 꽃송이가 달리는 듯 보이지만 통 모양의 작은 꽃들이 수십 개가 모여 달린 꽃차례입니다.

2.엉겅퀴 원산지

엉겅퀴의 원산지로는 우리나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 전역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었지만, 지금은 도시지역에선 자라지 않으며 깨끗한 농촌지역과 산간지역에서만 산다고 합니다. 한국, 중국, 일본, 전 세계에 분포합니다.

3.엉겅퀴 종류

지느러미엉겅퀴는 산이나 들에 나는 두해살이식물입니다. 키는 1m 정도이다. 꽃은 5~9월까지 핍니다. 

고려엉겅퀴는 산과 들에 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키는 1m 정도이다. 줄기와 가지를 많이 치며 잎은 어긋나기하고, 표면에는 털이 약간 있으나 뒷면에는 흰색 빛이 나며 털이 없습니다. 가장자리는 가시 같은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환경에 따라 7~10월까지 핀다고 합니다. 이름은 고려(한국)에 나는 엉겅퀴라는 뜻의 학명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바늘엉겅퀴의 키는 50㎝ 정도입니다. 잎의 가장자리에는 크고 작은 강 모와 톱니가 있으며 양 면에는 털이 없다습니. 우리나라 특산식물입니다. 흰 바늘엉겅퀴는 바늘엉겅퀴와 닮았으며 흰색 꽃이 핀다고 합니다. 엿 서재, 가시엉겅퀴는 엉겅퀴와 비슷하며 잎이 엉겅퀴보다 조밀하게 달렸으며 긴 바늘이 잎에 붙어 있습니다. 꽃은 7~9월에 홍자색으로 핍니다. 이름의 유래는 가시가 많다는 뜻의 학명에서 유래합니다.

흰 가시엉겅퀴는 가시엉겅퀴를 닮았으나 흰색 꽃이 핍니다.

도깨비엉겅퀴는 줄기 윗부분에 거미줄 같은 털이 있습니다. 이름의 유래는 식물체에 가시가 많은 것을 도깨비에 비유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큰 엉겅퀴는 인가 근처나 하천 주변에 낮은 지대에 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그래서 줄기에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며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시들며 경생엽은 피침상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5~10쌍의 깃 모양으로 갈라집니다. 끝은 두상화로서 7~10월에 자주 색으로 피며 가지나 줄기 끝에 달리고 아래를 향합니다. 우리나라 중부 이북 지방에 분포합니다.

4.엉겅퀴 효능

  1. 당뇨병에 효과적입니다. 혈액의 순환을 도와 염증을 억제하고 부스럼이나 악성 종양을 치료하는 데 효과를 나타냅니다.
  2. 항산화 성분 염증 억제로 연골 파괴 및 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습도로 인해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되는 질병입니다. 봄에는 어린잎은 어린잎대로 먹으면 되고 여름에는 보드라운 잎을 따로 따서 요구르트에 갈아먹으면 됩니다. 가을과 겨울은 엉겅퀴 뿌리를 물에 달여 먹으면 됩니다.
  3. 실리마린 보고로 간 기능을 살리는 치료제 특급 식품이라고 합니다. 엉겅퀴 즉 밀크시슬은 천연 간 청소부라고 불립니다. 강력한 실리마린 핵심 성분이 항산화 작용으로 단백질의 합성을 높여 과음, 바이러스로 인한 간염 등에 의한 간 기능 회복 손상을 막고 신진대사를 촉진 및 해독하여 만성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간암 예방과 치료 보충제로 선정되었습니다.
  5. 뇌경색 예방 및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6. 체력 강화 및 남성 정력 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엉겅퀴는 양기를 보충하고 정력증진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7.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각종 염증을 다스리는 효과로 피부질환 및 종기, 아토피 피부염에 도움이 되며, 위염, 위궤양에도 좋습니다. 
  8. 몸속에 있는 어혈을 풀어 생리통이 심한 여성에게 좋습니다. 
  9. 이뇨작용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엉겅퀴의 주요성분은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입니다. 실리마린의 효능에는 비타민E보다 10배 이상의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간경화 및 간 섬유화 완화, 간세포재생을 돕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을 청소해주는 혈액 청소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10. 신장 손상 방지 및 신장 세포 재생을 돕는다고 합니다. 

5.엉겅퀴 먹는 방법

엉겅퀴 잎을 짜는 즙은 제일 작은 잔 한잔 정도의 양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마른 것을 차로 끓여 먹을 때는 물 2리터 기준 엉겅퀴 50그램 하루에 커피잔으로 2~3잔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엉겅퀴 부작용

위장 소화 기능이 약한 분들은 과하게 섭취 시, 설사나 식욕부진, 구토나 복통과 같은 여러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처음 먹을 때는 자신의 체질 및 상태를 보고 조금씩 양을 늘려가는 게 좋고 일반적으로 생잎을 기준으로는 하루 200g(잎 20장) 지켜서 먹는 게 좋습니다.

댓글